서론
한국인에게 있어서 한지는 물질과 정신을 아우르는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한지를 통해 정신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왔을 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 신앙 전반에서 다양하게 사용하여 한국적 미의식을 뿌리내리게 하였다.
한지제지공정의 어려움은 99번의 손질 끝에 탄생된 종이
작품은 나오지 못하였다. 광복 후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김기창, 천경자, 박래현, 서세옥 등이 활발히 활동하였다.
서
작품의 스타일)과 종속변인(5개의 하위 항목)을 MANOVA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스타일과 실험집단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Wilks’ Lambda = .530로 상호작용을 보이지 않았다. 실험집단의 주효과를 분석한 결과 Wilks’ Lambda = .360로 이 또한 주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스타일의 주효과
1. 미니멀리즘이란?
미니멀리즘은 미니멀 아트(Minamal Art)를 포함하는 단어로 쓰여 지며, '최소한도의, 최소의'라는 의미의 미니멀(Minimal)에 이즘(ism)과의 결합인 단어로서 되도록 소수의 단순한 요소로 최대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이다. 특정한 맥락 안에서 작품의 구체적인 경험과 지각에 몰두함
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작품
11. 6070회화에 대한 평가
1. 전(戰)후 미술 태동
2. 60년대 사회, 미술계 흐름
3. 60년대 후반~70년대 초반 개념미술
서구적 물질주의의 맥락X, 비물질적, 사건적, 대지적, 자연주의적
나무, 돌, 철, 흙, 바람, 연기 등 개성, 특성이 강한 것으로 사물의 본성을
드러낸다.
비표상주의 운동/ 사물에의 회귀 70
눈의 분화라는 전제 아래 장르론을 다룬 것은 세계와 세계를 보는 눈의 다양한 대응형식을 고찰해서 우리 미술의 다양성을 보이기 위해서였다. 이에 반해 3부에서는 이 유형들의 ‘정체성’을 다루되, 하나의 장(場)에서 통합과 일원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전일주의’(all-oneism) 내지는 ‘
곽인식과 이승택은 주체와 사물이 이자대립이 아니라 하나의 연속체임을 바탕으로 두었고, 이는 ‘비표상적 태도’ 의 시초로 볼 수 있다.
- 이승택과 곽인식의 자연회귀를 통한 사물의 실험은 1970년대 범 자연주의를 정착하게 하였고, 사물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
사물을 통해서 물성적 감성을
한국 현대미술의 기점을 설정하는데 있어 그 근거는 다르나 대체로 일치를 보이는 시점은 많은 미술단체들이 등장하는 1957년으로 볼 수 있다. 이때 등장한 단체들은 공통적으로 반국전을 기치로 기성화단에 대해 도전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이 새로운 미술창조를 위해 결별을 마지않았던 국전은 어